November 4, 2010

[Project Review] #1 KT Olleh Square + Technology

안녕하세요. 이동규(@livedk) 입니다.

 

 바이널(VINYL)이란 곳으로 출근하게 되면서 처음 맡게된 프로젝트는 바로 광화문앞에 KT 건물 1,2층 리모델링 이였습니다. (위치는 아래 지도1 을 참고 하세요.) 이 곳에서는 다양한 IT 기기들이 설치가되었고 일련의 모든것들(IT장비, 컨텐츠)이 VINYL에서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대략 20개정도의 아이템들이 있었고 제가 만든 프로그램은 이중 4가지 이였습니다. 아래 영상1 을 보면서 현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지도 크게 보기
2010.11.4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지도1. KT Olleh Square

 

영상1. Olleh Square, 바이널 제작 영상

 

#Review

 

 영상1 에서 보다시피 Olleh Square 의 1,2층 전체를 구성하는 미디어 아이템들이 있으며 이중 제가 맡은 프로젝트는 아래 목록1 과 같습니다.

 

1. 에코라운지 - 멀티프로젝션 월

2. 에코라운지 - 리어스크린

3. 쇼라운지

4. 쿡라운지

 

1. 에코라운지 - 멀티프로젝션 월

 에코라운지는 건물안에 숲을 옮겨다 놓은것과 같은 장소이며 이곳에 들어가면 허브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간 멀티프로젝션월은 사진에서 보다시피 거대한 빔프로젝트3대를 한 화면에 투사하는 것으로 엣지블랜딩(아래설명), 동영상동기화(아래설명) 기술이 들어간 프로젝트입니다. 주위에는 테이블과 다양한 화분들이 있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2. 에코라운지 - 리어스크린

 에코라운지안에 리어스크린은 멀티프로젝션 월과 연동되어 작동하는 스크린입니다. 리어스크린의 특징은 기존 빔프로젝트처럼 스크린 앞에서 비추는것이 아니라 거의 불투명한 스크린 뒤쪽에서 빛을 비춤으로서 사용자에게 표시해주는 장치입니다. 빛이 선명함이 생각보다 괜찮고(쨍하다) 일반적인 모습보다 사용자에게 조금더 특별한 경험을 주는 스크린 입니다.

 

3. 쇼라운지

 쇼라운지역시 멀티프로젝션월에 사용된 엣지블랜딩, 동영상동기화 기술이 들어간 장소이며 세계유명장소의 사진, 자연풍경 영상이 나오는 곳입니다. 이곳 역시 사용자들이 편하게 쉴수 있는 의자와 터치테이블등이 있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4. 쿡라운지

 쿡라운지는 쇼라운지와 동일한형태의 시스템이며 환경은 집과같이 편안한 인테리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의자들은 쇼파로 되어 있어 연인들끼리 놀러왔을경우 상당히 인기가 있는 장소입니다.

 

 위에 간단학 설명한 IT기기들 외에 굉장히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으니 광화문 Olleh Square 방문하시면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Technology

 

 4가지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컨텐츠(동영상, 이미지)들을 재생하는 것이였습니다. 특히 이중에서 핵심이 되는 기술엣지 블랜딩(Edge Blending), 동영상 동기화 였습니다.

 

1. 엣지 블랜딩(Edge Blending) - 엣지 블랜딩이란 여러 빔프로젝트를 이용하여 하나의 대형 영상을 만들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해 볼 수 도 있습니다. 바이널(VINYL)에서 한 작업들은 비슷하지만 조금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여 엣지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개해드리기 어려운점 양해 바랍니다.)

 

2. 동영상 동기화 - 엣지 블랜딩을 하게 되면 여러 빔프로젝터를 사용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동시에 같은 영상 혹은 이미지를 정확한 시간에 한 화면에 보여주기란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기존방식으론 이미지 시퀀스라는 기술이 있지만 이는 컴퓨터에 상당한 부하를 주고 음악을 기준으로 영상을 맞추는 복잡한 알고리즘이 들어가게됩니다. 또한 이미지를 만들기위해 동영상을 프레임마다 캡쳐해내는 공수가 들어갑니다. 이 해결 방법을 이전에 블로깅 하였으므로 이곳(dklee.net/82)에서 읽어보세요.

 

 

 

 

 

 

3 comments: